Evan's Talk Talk

스페인 집 구하기 총정리(스페인 유학, 스페인 주거 구하기) 본문

스페인에서 살아남기(2018~2020)/Evan의 스페인 이야기

스페인 집 구하기 총정리(스페인 유학, 스페인 주거 구하기)

Evan.Ko 2018. 8. 3. 02:00

Hola! Buenos Días!

스페인에서 유학생활을 하고 있는 Evan입니다.

 

(UPCT 대학교 열람실)

 

(카르타헤나 샌프란시스코 광장)

 

오늘은, 스페인 유학생들을 위해 주거지 구하는 방법에 대해 총정리를 하는 시간을 가질까 합니다.

 

블로그를 읽고 스페인 유학에 대한 문의가 많이 들어오는데, 그 문의를 정리해보자면

 

첫 번째, 스페인 대학 혹은 대학원 진학 절차

두 번째, 스페인 비자 발급 및 니에 발급

세 번째, 스페인 주거지 구하는것

 

이렇게 크게 세가지 문의를 많이 받았는데요.

 

사실, 스페인 대학이나 대학원 진학 절차에 대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기도 했었고, 대학마다 진학 절차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한번에 포스팅으로 다루기는 조금 포괄적인것 같아요.

비자 발급 및 니에발급 역시 포스팅으로 다루었구요.

 

스페인 유학지역 및 대학원 관련 포스http://evanito.tistory.com/4

스페인 학생비자 발급하기 http://evanito.tistory.com/5

스페인 니에발급1 http://evanito.tistory.com/7

스페인 니에발급2 (엠빠드로나미엔또) http://evanito.tistory.com/9

스페인 니에발급3 (니에 신청이란?) http://evanito.tistory.com/12

스페인 니에발급4 (니에신청시 주의사항) http://evanito.tistory.com/15

 

필자 역시, 스페인에 와서 가장 힘들었던것이 니에를 신청하는 과정이었기에, 필자의 경험을 토대로 니에 발급에 대한 포스팅을 무려 4개나 올리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주거지를 구하는것에 대한 포스팅은 전혀 올리지 않았었네요...

사실 주거지 문제가 아주 중요한데 아직까지 포스팅을 올리지 않았다는것에 죄송스럽게 생각하며, 오늘은 주거지 구하기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 스페인 주거지 총정리 -

 

주거지, 아주 중요합니다. 보통 스페인 유학을 가게되면, 한국에 있을때 주거지를 구해야지만 학생비자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직접 보지도 못하고 주거지를 구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실거에요.

 

물론, 대학교나 어학원측에서 주거지를 보장한다는 문구가 들어간 서류로 학생비자를 발급받을수는 있지만, 어쨌거나 현지에 오기 전에 주거지를 계약해야하는것은 변치않는 사실입니다.(물론, 현지 도착해서 호텔에서 머물며 주거지를 알아보는 방법도 있겠지만,,,,, 호텔... 비쌉니다ㅎㅎㅎ)

 

그렇기에, 적어도 일년 이상 유학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처음 3개월정도는 가격이 저렴한 쉐어링 하우스를 계약하시는것을 추천해드려요.

 

물론! 쉐어링 하우스에서 계속 살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어요.

 

시간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 결론부터 말씀드릴게요.

 

- 스페인 유학시 주거지 구하기 -

 

1. Idealista(이데알리스타) 혹은 Fotocasa(포토카사) 에 들어가서 해당 지역에 Compartir(쉐어하우스)를 찾는다.

(쉐어하우스란, 룸메와 함께 주방이나 거실을 공용으로 사용하고, 개인 방을 사용하는 형태)

Idealista -> https://www.idealista.com/  (Compartir, viviendas를 선택하고 자신의 유학지역 선택 후 검색)

Fotocasa -> https://www.fotocasa.es/es/  (Compartir, viviendas를 선택하고 자신의 유학지역 선택 후 검색)

 

2. 부동산을 통해 계약을 한다.(부동산을 통한 계약이 안전하지만, 한달치 월세를 부동산 수수료로 내야한다.)

3. 계약을 하기 전에 Empadronamiento(엠빠드로나미엔또) 발급이 가능한지 물어본다.

4. 계약을 하기 전에 최소 살아야 하는 기간이 3개월 이하인지 확인한다.

5. 기억하자! 스페인 주거지는 법적으로, '부동산 수수료(1달치 월세) + 보증금(1달치 혹은 2달치 월세) + 월세' 이렇게 내야한다. 만약 돈을 더 내야한다면 그곳은 피하자.

 

 

 

일단, 이렇게 부동산을 통해 Compartir(쉐어하우스)를 계약하시면, 주거지 계약은 쉽게 할수가 있습니다.

스페인어가 능숙하지 않는 이상, 스페인 유학 초반 두달 이상은 굉장히 정신 없고 도움받을일도 많으니, 쉐어하우스를 사는것이 가장 좋아요.

 

쉐어하우스의 가격은 마드리드 같은 대도시의 경우 300~400유로 사이, 남부지방의 소도시같은 경우는 200~300유로 사이가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쉐어하우스의 경우 보통 유학생들이 생각하는 그런 분위기가 아닐 수 있어요.(미드 프렌즈 같은 그런 분위기?)

 

보통 학교 근처의 쉐어하우스라면 학생들 역시 많겠지만, 다들 아셔야 할 것이, 스페인에는 지금 이민자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불법으로 들어온 이민자들 역시 굉장히 많구요.

그렇기에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쉐어하우스에는, 선진국 출신의 사람들 혹은 스페인 사람들보다는, 우크라이나, 남미, 동유럽, 모로코, 등등 상대적으로 못사는 나라 출신의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꿈을 안고 공부를 하러가는 유학생의 입장에서는 사실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을 가능성이 있어요.

하루벌어 하루를 먹고사는 친구들과 지내야하고, 무엇보다 나중에 서로 도울 수 있는 글로벌 친구들을 사귀기 위해 유학을 왔지만, 오히려 내가 도움을 줘야하는 그런 입장이 될수가 있거든요. 게다가, 내가 경제적으로도 능력으로도 우월한 환경에서 유학생활을 하게된다면 매너리즘에 빠지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고, 그것은 유학생으로서 반드시 피해야 하는것입니다.

매너리즘에 빠지는 순간, 배움에 대한 욕망이 사라져버리거든요.

게다가, 젊은 유학생들이라면, 어둠의 유혹에 빠져버릴 가능성도 배제할수는 없지요ㅜㅜㅜ

유학까지 와서, 맨날 술마시고 놀고 그러다가 돌아갈수는 없잖아요.

 

물론, 그 친구들이 나쁘다는것이 아니에요. 다들 좋은 친구들입니다. 하지만, 공부를 하는 입장에서는 주변의 환경이 아주 중요해요. 게다가 많은 돈을 투자하고 시간을 투자해서 가는 유학인 만큼, 최대한 효율적으로 많이 배우고 많은 경험을 하고, 좋은 인맥을 쌓고 오는것이 우리 유학생들의 의무입니다.

 

그렇기에, 보통 쉐어하우스에서 3개월정도 살면서 현지 적응을 하고 난 뒤, 마음에 맞는 친구들과 함께 집을 렌트해서 방을 나눠쓴다거나, 아니면 아예 혼자 사는 자취방을 알아보는경우가 거의 대다수에요.

 

보통 집을 아예 빌리는것이면, 쉐어하우스보다 2~300유로정도 더 내야 하는데, 충분히 가치가 있는 투자이거든요.

 

그렇기에, 스페인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분들이시라면, 처음에는 Compartir(쉐어하우스)로 계약을 하되, 2~3달정도 살고 집을 옮긴다는 가정을 하고 알아보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그러려면, 계약 해지는 쉬운지, 보증금을 돌려받는것은 쉬운지, 이런것에 초점을 맞춰서 알아보시는것이 유리하겠죠?

 

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조언을 하나 더 드리자면, Compartir(쉐어하우스)를 알아보실때, 무조건 가격이 저렴한곳을 찾으시는것은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조금 슬픈이야기이긴 하지만, 그리고 해결되어야 할 문제이기도 하지만, 집값이 저렴하다는 말은, 빈민층이 많이 몰려있다는 이야기이기도 하고, 그래서 사실 월세가 낮은지 높은지에 따라 룸메의 질이 낮은지 높은지가 결정이 되거든요...

현대사회의 가장 큰 문제이기도 하지요, 경제력에 따라 교육의 질이 달라지는 문제...

 

빈민층은 별로 좋은 사람들이 아니니까 피해야한다고 생각하는것은 위험한 편견이지만, 일단 서양에서 혼자 살아남아야하는 동양인 유학생이라면, 어쩔수 없이 색안경을 끼고 가야만 해요... 왜냐하면 일단 막상 해외에서 살기 시작하면, 무슨 일이 있어도, 혼자 살아남아야 하니까요.

 

필자 역시, 편견없는 평화주의자이지만 일단은 어쩔수가 없습니다ㅎㅎㅎ

매일 소매치기 당하면서 살수는 없으니까요ㅜㅜ

 

그렇기에 사실 무조건 저렴한 쉐어하우스에서 산다는것은 조금 위험할수도 있어요.

따라서 평균 혹은 평균 이상 가격의 쉐어하우스를 알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너무 비관적이었나요?

저도 이런 말씀을 드리니 마음이 좋지 못하네요.

언제쯤 세상은 더 아름다워지고 더 공평한 세상이 될수있을까요?

그것을 바꾸어 나가는것은 우리들의 몫이겠지요?

 

살기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열심히 나아가기로 약속하며, 혹시라도 스페인 유학이나 생활 관련하여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메일 부탁드립니다.

senezio@naver.com

 

그럼 더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다시 찾아뵐게요.

Adió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