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n's Talk Talk

스페인 유학, 니에(NIE) 신청하기 본문

스페인에서 살아남기(2018~2020)/Evan의 스페인 이야기

스페인 유학, 니에(NIE) 신청하기

Evan.Ko 2018. 3. 29. 06:10

 

청량한 하늘과, 강렬한 태양빛, 그리고 고즈넉한 건물이 한적하게 늘어서 있는 스페인 카르타헤나. 에너지가 넘쳐야만 할 것 같은 이곳에서도, 항상 에너지가 넘칠 수는 없는것같다ㅎㅎㅎ

나는 사람이니까... 오늘은, 정말 너무너무 피곤하고 졸리고... 멍한 날이었다. 한숨 푹 자고 일어나면 개운하게 내일을 맞이 할 수 있을테니, 오늘은 한숨 푹 자는걸로ㅎㅎㅎ

그래도!

자기 전에, NIE 발급으로 고생하는 스페인 유학생들을 위해, 포스팅을 하고 자려고 한다. NIE 발급을 위한 씨따(CITA) 잡는 것은,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었으니, 이전 포스팅을 참고할것!

 

http://evanito.tistory.com/7?category=991517

(씨따 잡는 법)

 

지금은, NIE란 무엇인지, 어떻게 NIE를 발급 받을 수 있는지에대해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다. 우선, NIE란 Numero de Identificación Extranjero 의 약자로, 직역하면, 외국인 증명 번호라고 할 수 있겠다. 외국인을 위한 주민등록번호라고 생각하면 된다.

자 그렇다면, NIE 신청이란 무엇일까?

스페인 유학을 하기위해, VISA 신청을 했던 사람들, 그리고 VISA 발급을 완료한 사람들은 모두 VISA에 적힌 NIE 번호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하... VISA 받는것도 겁나 힘들었는데... 니에는 또 무엇이며...).

엄밀히 따지면, NIE 신청은 우리가 VISA를 받을때 제출한 서류를 통해, 주한 스페인 대사관에서 이미 해주었다. 그랬기 때문에, 우리의 VISA(비자)에는 NIE 번호가 적혀있는 것!

 

그렇다면, 스페인 현지에 도착해 NIE를 신청하라는것은 무엇일까?

사실 NIE를 신청하는 것이 아니다. 부여받은 NIE 번호를 통해서, TIE를 신청하는 것이다.

하... 그렇다면 TIE는 또 무엇이며......

또다시 친절한 설명!

TIE는 Tarjeta de Identificación Extranjero의 약자로, 외국인 등록 카드를 의미한다. 즉, TIE란 NIE 번호가 적힌 외국인 주민등록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우리는 스페인 현지에 도착해서 바로 이 외국인 등록증 TIE를 발급받기 위해 CITA를 잡고, 그 고생을 하는 것이다.

 

자! 기본적인 설명은 이것이 끝이다.

 

그러면 이제 어떻게 TIE신청을 하며, 어떠한 서류를 준비해야하는지 그것에 대해 자세히, 아주 자세히 포스팅을 하겠다.

 

일단,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CITA(씨따)를 잡는것이다. CITA는 스페인어로 약속이라는 의미로, 언제 TIE 신청을 하러 방문할거에요~~ 라는 약속을 잡는것이다. 온라인에서 잡을 수 있지만, 문제는... 문제는...... 원하는 날짜에 CITA를 잡기가 매우매우 힘들다. 자리가 이미 다 꽉차있기 때문.

하지만 대사관에서 말하기를, 스페인 현지 도착해서 30일 이내에 외국인 등록을 신청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말했기 때문에 우리는 점점 안절부절 못하기 시작한다. 입은 점점 마르고, 심장은 쿵쾅거리고...

ㅎㅎㅎ

하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왜냐하면, 스페인 현지 도착해서 30일 이내에 CITA(씨따) 신청만(방문 날짜는 상관 없음) 하면 큰 문제가 없다. 대사관에서 30일 이내에 신청해야한다고 말한 이유는 아마, 기본적으로 VISA의 유효기간은 90일이고, 보통 TIE신청을 하면 최소 1달~2달은 소요되기 때문에, 비자가 만료되기 전까지 TIE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한달 이내에 TIE신청을 해야 하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일단 TIE신청을 하면, TIE신청을 했고, 발급을 기다리는 중이라는 증명서를 주는데, 그 증명서로 신분증을 대신 할 수 있기 때문에, 원칙적으로는 VISA  유효기간이 끝나기 전에만 TIE신청을 한다면 큰 문제는 없다.(하지만, 그렇다고 스페인 도착해서 2달 후 이렇게 하지는 말고, 내생각에는 1달 반정도 후가 적당한 듯 싶다ㅎㅎㅎ)

그렇기에 CITA를 잡을때는 물론, 자리도 없겠지만, 마음편히 한달~두달 사이에 있는 날짜로 잡으면 될 것이다.

CITA 신청에대한 세부적인 팁은 CITA 신청을 다룬 포스팅에서 아주 자세하게 적어두었으니 아래 링크에 들어가 참고하면 되겠다.

http://evanito.tistory.com/7?category=991517

 

자 그럼, 일단 CITA를 먼저 잡아두시고(이게 제일 중요하니까ㅎㅎㅎ), 그리고 CITA를 잡은 이후에 TIE 발급을 위해 어떠한 준비를 해야하는지 다루어 보겠다.

다음 포스팅에서ㅎㅎㅎㅎ

 

필자는 지금 너무너무 피곤하다....

시차적응도 겨우겨우 하고있었는데, 갑자기 적용된 썸머타임, 그리고 의사소통을 하기위해 하루종일 과열되는 두뇌...

그래서 이제 그만 자도록 하고...

TIE신청(이하 NIE 신청) 을 하기 위한 준비사항(서류, 증명서 등등)을 추후 포스팅에서 아주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다.

그럼 모두들!

CHA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