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n's Talk Talk

스페인 유학의 장점(스페인 유학 솔직 생각) 본문

스페인에서 살아남기(2018~2020)/Evan의 스페인 이야기

스페인 유학의 장점(스페인 유학 솔직 생각)

Evan.Ko 2018. 9. 17. 21:18
 

Hola! Buenos Días!

 

스페인 카르타헤나의 당돌한 유학생 Evan 입니다!

인터넷이 없으니, 정말로 답답하기 그지 없군요…ㅎㅎㅎ

이사를 오고 인터넷 신청한게 벌써 8 9일인데, 9 7일에 엔지니어가 온다고 했으니 원…(결국 9월 7일에도 지금도 엔지니어는 오지 않고 있답니다....)

 

여러분들, 스페인 생활의 단점입니다 바로 이것이ㅎㅎㅎ

엄청난 인내심과 기다림이 필요한 곳이에요. 좋게 말하면, 여유가 넘친다고 표현할 있겠네요.

 

몇일 , 몸이 아파 응급실에 다녀 온 이후로 이제 최대한 마음 편히 생각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중이에요.

정말 긍정적인 사람인데, 타지에서 홀로 살아남다 보니 정말 많은 스트레스를 저도 모르게 받고 있었던듣 싶습니다.

 

 

아무튼! 새로운 정보들을 기다리고 계셨을 독자들을 위해 스페인 유학생활의 장점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고자 해요!

정말 오래 기다리게 한 점 죄송스럽게 생각하구요!

앞으로 Evan의 스페인 생활기는 끝없이 연재 될 예정이니! 자주 자주 구독해주세요~

 

- 스페인 유학의 장점 -

 

 

 

,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것은 아무래도 유럽 학생들의 분위기를 느끼며, 유럽 친구들을 많이 만들수 있다는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필자, 스페인에 도착한 이후로 정말 많은 친구들을 사귀었어요. 스페인 친구들 뿐만 아니라 독일, 미국, 이탈리아, 영국, 폴란드, 노르웨이, 네덜란드, 덴마크 등등

스페인에서 스페인 사람보다는 오히려 유럽 친구들을 많이 사귀게 된 것이 저도 신기하지만, 아마 스페인에 오시는 분들이라면 이유를 있으실거에요.

 

유럽에는 ERASMUS라는 프로그램이 있어요. 젊은 학생들이 서로 자유롭게 교류하는 일종의 교환학생같은 프로그램인데, 까다로운 절차를 가지고 있는것이 아니라, 대학교나, 고등학교 교과과정에 포함이 되어 있을정도로 활성화 되어있어요.

게다가, 스페인어가 워낙 많이 사용하는 언어이기도 하고, 스페인의 물가가 상대적으로 다른 유럽에 비해 저렴하기때문에, 수많은 학생들이 ERASMUS 프로그램을 통해 스페인을 가는것을 선호해요.

 

그렇기때문에, 대학교 학부과정이나, 석사과정 혹은 어학원에서 공부를 하게 된다면, 유럽 지역에서 모인 학생들과 교류를 하게 되고, 각기다른 문화들을 경험해볼 있어요. , 언어가 다르기 때문에 어눌한 스페인어라는 동병상련을 가지고 금방 친해지게 되거든요.

 

 

제가 유학중인 곳은, 카르타헤나라는 스페인 남부지방으로, 동양인이 거의 없는 곳이기 때문에, 한국 친구들을 만나지는 못했어요.

(사실, 유학생활 하면서 뭣하러 한국인 만나나라는 생각을 하실지도 모르지만,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한명정도는 한국인 친구가 있는것이 좋다고 생각해요ㅎㅎㅎ 이유는 나중에 다른 포스팅에서 다루는걸로ㅎㅎ)

 

동북아시아의 최강국(일본은 한물 건너갔으니…) 대한민국에서 살면서, 너무나 자랑스럽고 당당한 유학생활을 하고 있지만, 그렇게 수많은 유럽 친구들과 친해지다 보니, 유럽이라는 곳이 조금 부러워지더군요.

 

왜냐하면, 친구들은 이미 유럽이라는 곳을 하나의 나라라고 생각을 하고 있어요. 물론 각자의 나라에 대한 자부심과 각기 다른 문화를 지니고 있지만, 유럽연합(EU)라는 것을 중심으로 서로 긴밀하게 교류하고 친해지고, 언제든지 만날수있고 도움을 주고받을 있는 그런 네트워크를 어렸을때부터 쌓고 있더라구요.

그렇기에, 국경은 그저 국경일 , 필요에 따라 프랑스에 가서 일을 할수도 있고, 네덜란드에 가서 일을 수도 있고, 선택지의 폭이 정말 엄청나게 넓어요.

 

하지만, 동북아시아는…. 그렇게 뭉칠수가 없지요…

기본적으로, 수많은 득실관계가 교차하는 지점이기도 하고, 역사적으로도 쌓인 감정이 많기 때문에 상호간에 신뢰를 하는것이 불가능 하지요.

한때, 중국이 중국을 중심으로 동아시아연합을 만들자라고 제안을 했지만, 그것이 가능할리가 있나요?

 

아무튼, 급격하게 변하기에 많은 교류가 필요한 세상을, 우리 대한민국의 학생들은, 너무나 고립되며 지내고있다는 생각이 들어 조금 아쉬웠습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일본 역시 마찬가지이겠지요.

 

그렇기때문에, 제가 생각하는 스페인 유학생활의 가장 장점은, 바로 젊은 시절에 이것을 깨닫게 있다는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물론, 유럽에서 쌓은 수많은 유럽 친구들의 네트워크를, 대한민국에 돌아가서도 계속 유지할 있을지는 모릅니다. 사실 힘들다고 보는게 맞구요.

 

하지만, 적어도, 지구 반대편의 수많은 학생들은 서로 교류하며 많은 경험을 하며 지내고 있다는것을 깨닫게 된다면, 우리 역시 가까운 일본, 중국, 필리핀, 대만, 베트남 등의 학생들과 편견없이 네트워크를 만들어야겠다는 동기를 느낄 있으니까, 저는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떠한 편견도 없이 이미 우리 지구촌은 하나가 되었음을 깨닫 .

 

이것이 바로 스페인 유학생활이 가지는 장점이 아닐까요?

 

혹시라도, 스페인 유학생활중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유학 관련해서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 연락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이제 신재생 에너지 관련한 포스팅 역시 연재할 계획이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자주 구독 부탁드리겠습니다.

 

모두들 항상 건강 조심하시고!

조만간 뵐게요~

 

Nos Vemos Pront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