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an's Talk Talk

스페인 현지 음식편 2 ## 정어리 절임(Sardinas Saladas), 솔직 후기. 본문

스페인에서 살아남기(2018~2020)/Evan의 스페인 이야기

스페인 현지 음식편 2 ## 정어리 절임(Sardinas Saladas), 솔직 후기.

Evan.Ko 2018. 6. 17. 15:51

Hola! Buenos días!

오늘도 이색 먹거리를 들고 온 'Evan'

오늘은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소설, 노인과 바다에서 자주 등장하는 정어리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한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유럽에서도 정어리는 아주아주 흔한 먹거리이니까!

특히, 건강식이라 불리는 그 유명한 지중해식 식단에도, 정어리가 빠질 수 없다.

 

스페인에도, 레스토랑이나 대형 마켓에서 아주 쉽게 찾을 수 있는 먹거리!

 

 

정어리란?

 

몸은 긴 원통형이지만 배쪽은 다소 측편하며, 아래턱이 약간 돌출한다.양 턱에는 작은 이빨이 있고 눈에는 투명한 기름눈까풀이 있다.옆줄은 없고 몸 표면은 떨어지기 쉬운 둥근비늘로 덮여 있으며, 배쪽 가장자리에는 모비늘이 있다.등지느러미는 배지느러미보다 약간 앞쪽에 위치한다.아가미뚜껑 표면에는 비스듬한 방사상 융기선이 많이 있다.위턱은 벤 자국(V자)이 없다.주새개골에 골질의 줄무늬가 있다.복부에 모비늘이 있다.등지느러미 기부는 배지느러미 기부보다 앞에 있다.몸 빛깔은 등쪽은 짙은 청색, 배쪽은 은백색을 띠고 있으며, 옆구리에는 1줄로 된7개 내외의 흑청색 점이 있고, 때로는 그 위에 여러 개의 점이 있다.우리나라는 1년에 체장 약 15cm, 2년 18cm, 3년 20cm, 4년 22cm로 성장하고 최대체장은 25cm이다.일본의 경우 1세에 체장 14.7cm, 2세 18.2cm, 3세 약 20.3cm, 4세 약 21.6cm, 5세 약 22cm로 성장한다.우리나라 남·동해, 일본, 동중국해에 분포 한다.제주도 동남방 해역에서 겨울철 월동하다가 봄이 되면 북상하기 시작하여여름에는 전 동해에 걸쳐 서식하고, 가을이 되면 남하하여 산란 해역 부근에서 월동한다.치어기는 동물성 플랑크톤, 특히 단각류, 크릴류, 연체류의 유생을 섭이하고 체장 10cm이상에는 식물성플랑크톤(규조류)를 섭이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정어리 [斑点盖纹沙丁鱼, マイワシ] (국립수산과학원 수산생명자원정보센터, 국립수산과학원)

 

우선, 스페인에서 처음으로 먹어보게 된 정어리에 대한 나의 짧은 경험을 이야기하며 포스팅을 이어나가겠다.

 

 

『스페인에서 흔한 정어리 절임(Sardinas Saladas)

 

사진을 불러올수 없습니다.

우선, 생김새는 이렇게 생겼다.

나는 처음에 굴비인줄 알았다. 그래서 사왔던거기도 하고, 무엇보다 유통기한기 9월까지였다는게 너무나 마음에 들어서....ㅎㅎㅎㅎ

 

드디어 스페인에서 굴비를 먹어보는구나 생각하며 뿌듯한 마음에, 올리브유도 곁들이고, 올리브도 올려놓고 요리를 했다.

사진을 불러올수 없습니다.

 

지중해식 레스토랑의 느낌이 물씬 풍기는 요리여서 마음에 들었고, 생선이 구워지는 냄새도 너무 마음에 들었다.

기대감을 갖고 한젓가락 뜨는 순간....

순간....

우웩.......퉵!!!!!!!!!!!!!!!!!!!!!!!!!!!!

진짜...

내 인생에 가장 짠맛을 경험했다.

얼마나 짜면, 혀가 다 아플정도.............

그렇다.

굴비인줄 알고 샀던 이 4마리의 생선은, 정어리였고.

그냥 진공포장인줄 알았던 이 생선들은, 소금 절임이었고.

그래서 유통기한이 그렇게 길었던거....

 

이렇게 그냥 구워서 먹을수는 없는 음식이었던것이었다...

휴... 그렇다...

 

정어리 절임은, 아주 조금, 빵 사이에 끼워먹거나, 뭐.. 그런식으로 먹어야 한다. 그래서 그런지 레스토랑에서 타파스를 만들때 사용한다.

 

빵과 함께 끼워먹거나, 타파스를 만들어먹으면, 정말 맛있다. 퍽퍽한 빵과 함께 풍겨오는 짠맛과 생선의 향이 정말 환상의 조합이랄까?

그렇지만, 그냥 이렇게 통째로 구워먹으면

지옥을 맛보게 된다.

하루가 지난 지금도 혀가 얼얼할정도니까.

생선 한마리 먹는데 밥을 두공기는 먹은것 같다.

 

아무튼! 스페인에 특히, 바르셀로나와 같은 해안도시에 오시는 분들이라면, 해산물은 꼭 먹어보아야 하고, 정어리 타파스나, 정어리 절임으로 만든 요리롤 꼭 한번 먹어보기를 바란다.

정어리 절임은 유럽의 특산품이기도 하니까!

 

레스토랑에 간다면, Sardinas Saladas 를 찾자! Sardina(정어리) Salada(소금절임).

 

나는 정어리에 대해 잘 몰랐기에, 지옥의 짠맛을 경험했지만,

이 글을 읽은 여러분들은, 정어리에 대해 알게 되었으니,

최고의 맛있음을 경험할 수 있을것이다(?)

 

아무튼!

 

나의 짧고 구구절절한 정보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친다.

 

또 보아요!

Nos vemos pronto!

 

Comments